카페 알바 꿀팁, 고생 많았던 2019년

카페 알바 꿀팁, 고생 많았던 2019년


저에게 2019년은 카페 알바와 함께했던 한 해였습니다. 2019년이 끝나고 어느새 2020년이 되었습니다.

알바생들의 로망인 카페알바를 해보고싶은 사람들이 많을텐데요.

저는 처음에 카페 경험이 없어서 많이 지원해봤고, 떨어져봤고 노하우를 쌓고 몇 군데 합격했습니다.

제가 일해본 곳은 투x플x이스와 x다방이에요!

카페 알바를 구하는 법부터 할 때 까지 여러가지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0 카페 정하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프랜차이즈 대형 카페를 선택할지,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카페를 선택할지 정해야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저의 추천은 집에서 가깝고 손님이 비교적 적은 카페를 추천드려요. 매장은 작을 수록 좋은거같아요.

처음에 레시피를 외우고 적응할 시간이 필요한데 사람이 많이 오면 스트레스 받고 당황하게 되더라구요.

특히 같이 일하는 분이 아무리 경력이 오래되었더라도 단체 손님 앞에서는 예민해지는 모습을 보았어요.

화장실이 근무지 안에 있는지도 꼭 보세요. 화장실이 없다면 고생길 시작입니다.

 

#1 카페 알바 지원서 작성하기

저는 주로 알바천국이나 알바몬에서 검색을 한 뒤에 조건에 맞는 곳에 지원서를 넣었어요.

알바 경험은 적었고, 카페 알바 경험은 없었습니다.

 

카페는 대부분 경력직을 선호하기 때문에 카페 초보이신분들은 알바를 구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경험이 없는 사람은 보통 마감 시간대를 지원하는게 붙을 확률이 높아요.

힘들고 어려울 수록 자리가 쉽게 나고 금방 그만두니까요.

 

#2 카페 면접

운 좋게 서류 통과를 하셨다면 이제 면접을 가게 된답니다.

사장님들마다 다르지만 지원자 전부를 불러다가 그 때 보고 뽑는 분도 있고, 아예 정해놓고 확인 차 부르는 분도 계셔요.

면접에 가면 일단 카페가 서비스 직종인 만큼 밝은 인상과 열심히 오래 하겠다는 것을 어필하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어요.

 

여기서 중요 포인트! 면접 때 언제까지 연락을 주겠다고 하는건 거의 90% 떨어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자리에서 거절하기 미안해서 대부분 그렇게 이야기하시는거에요. 그래서 미련없이 다른 곳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간혹 정말 나중에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연락을 기다리다가 다른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다른 알바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붙으면 그 자리에서 언제부터 나올 수 있냐고 물어보는게 보통입니다.

 

#3 카페 꿀팁

힘들게 면접까지 뚫고 알바생 여러분 수고하셨어요. 하지만, 이제부터 시작이죠.

1. 카페는 여름보다 겨울에 시작하는게 좋아요.

여름에는 빙수를 판매하는 매장도 있고 더위에 시원한 음료를 찾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바빠요.

2. 사람들을 상대하다보면 화가 나는 일이 많아요.

서비스직의 특성상 이상한 사람도 많고 사람 때문에 고생도 많이 할거에요.

하지만 그러려니 하고 넘기는게 행복하게 오래 일 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생각해요.

3. 레시피는 첫날 전부 다 외워가지 않아도 돼요.

그 많은 레시피를 첫날 다 외워가는 사람은 암기력 천재가 아니면 없을거에요.

커피 종류는 일반 음료 제조와 카운터가 능숙해지면 시작하니까, 아이스티처럼 간단한 거부터 천천히 시작해요.

 

4. 매장이 크면 청소하기 힘들어요

저는 2층까지 있는 매장에서 일 해봤는데 마감 때 매일 청소를 거의 2시간 정도 했어요.

카페 알바를 하고싶어서 왔는데 매장이 너무 넓어서 하루종일 청소만 하고 있으면 좀 힘들겠죠?

5. 카운터 - 일반 음료수 - 커피 순서로 배워요.

보통 커피 제조는 나중에 알려주더라구요. 제가 일했던 카페 본사 메뉴얼에도 익숙해지면 커피를 알려주라는 내용이 있었던거 같아요.

커피는 아무래도 만드는 사람 숙련도에 따라 맛이 너무 달라져서 그런거 같아요.

6. 음료를 하루에 한 잔 무료 제공 받을 수 있어요.

의무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장님들이 알바생에게 하루에 한 잔씩 원하는 걸 만들어 먹을 수 있게 해줘요.

매장마다 종류에 제한은 있지만, 거의 대부분 가능해요.

 

이렇게 카페 알바 면접부터 일하는 꿀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해보면서 배우는게 제일 크지만,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초보 분들을 위해서 열심히 적어봤어요.

누구에게나 처음은 있으니까요.

 

카페 알바를 해보고 싶다는 설레는 마음을 간직하고

열심히 하다보면 정말 만족하고 행복한 알바 생활을 할 수 있을거에요!

그럼 2020년에도 화이팅하세요~

이미지 맵

전령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픽픽 토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